미국, 對北선제타격? 韓日 핵무장 허용?
핵무장하는 북한에 대한 선제타격 가능성도
 
허우 올인코리아 기자

  

17일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의 내외신 공동 기자회견에서 대북 군사력 옵션에 대해 "만일 북한이 한국과 (주한)미군을 위협하는 행동을 한다면 그에 대해 조치를 취할 것이다. 위협수준을 더 높여 어느 수준까지 가면 행동을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던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이 18일 중국으로 이동하는 전용기 안에서 "우리의 정책 목표는 한반도 비핵화이지만 우리가 (한반도 주변의) 미래를 예측할 수는 없다"며 "북핵은 임박한 위협(imminent threat)인 만큼 (북핵) 상황 전개에 따라 미국은 한국과 일본의 핵무장 허용을 고려해야 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고 20일 동아닷컴이 전했다.

 

이런 틸러스 장관의 발언을 "북한의 핵 위협이 미 본토 공격 가능성 등 임계점을 넘을 경우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가 그야말로 모든 조치를 동원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한 동아닷컴은 "특히 미국이 1991년 한반도에서 철수한 전술핵 재배치를 넘어 북한에 대한 군사적 억제를 위해 한국의 자체 핵무기 개발을 제한적으로나마 허용할 수도 있다는 것"으로도 해석했다. 틸러슨 장관은 1월 상원 인준 청문회에서만 해도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해 대선 기간에 밝힌 '한일 핵무장 용인론'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다며, 동아닷컴은 미국의 입장 변화를 주목했다.

 

"틸러슨 장관은 19일 중국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예방해 트럼프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했다"며 동아닷컴은 시진핑 주석의 "지역 현안에서 소통과 협조를 강화하는 한편으로 서로의 핵심 이익과 중대 관심 사안을 존중해 양국 관계를 안정시켜 나가자"는 말도 전하면서 "다음 달 초 미중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북핵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놓고 격돌할 것"이라고 예견했다. 미국 공화당 소속 데빈 누네스(캘리포니아) 하원 정보위원장은 19일 "북한의 핵무기 운반 능력 개발이 가까워지면 질수록 우리는 일종의 선제타격을 할 수 있는 태세를 더욱 갖춰야 한다"고 말했었다.

 
동아닷컴은 "북한 노동신문은 김정은이 국방과학원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되는 '신형 고출력 로켓'의 엔진 지상분출시험을 참관했다고 19일 보도했다"며 이에 대한 김정은의 "로케트공업발전에서 대비약을 이룩한 '3·18혁명'이라고도 칭할 수 있는 역사적인 날"이라는 만족감도 전했다.  이런 김정은의 발언을 "새 ICBM 시험 발사가 임박했음을 시사한 것"으로 동아닷컴은 해석했다. 데빈 누네스 위원장의 "북한은 '완전히 고삐 풀린'(completely unhinged) 정권"이라며 "뭔가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 (북한의) 핵무기가 한국이나 일본, 미국에서 터지도록 내둬서는 안 되기 때문"이라는 발언이 어떻게 나타날지 주목된다.

 

이를 의식해서인지 북한의 어용선동매체인 노동신문이 "미국의 대북 적대정책은 파멸을 면치 못할 것"이라며 장문의 대미 위협 메시지를 내놨다고 한다. 연합뉴스TV는 20일 "(노동)신문은 미국의 새 행정부가 선제타격 옵션을 포함한 대북정책안을 검토한다고 언급하며 선제타격론에 대해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라고 비꼬았니다. 1990년대 초에도 미국이 선제타격 위협을 했다며 하지만 지금은 북한이 '핵강국, 로켓강국'으로 발전해 전략적 지위가 그때와 달라졌다고 주장했다"며 노동신문의 "미국이 우리를 선제타격하려는 사소한 움직임이 보이면 핵타격 수단으로 공격해 미국을 모조리 초토화할 것"이라는 대항도 전했다. [허우 기자]

 

 

기사입력: 2017/03/20 [08:21]  최종편집: ⓒ allinkorea.net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이스라엘 viva9941 17/03/20 [18:08] 수정 삭제
  선제공격을 하려면 시간이 많지않다.핵무장을 했다면 선제공격은 힘들다.치려면 빠른시간내에 쳐야 한다.한.일핵무장 허용 애기는 중국 압박용이다.하지만 선제공격을 못하고 핵무장이 사실화된다면 한국은 국가와 국민의생존을 위해 핵무장은 불가피할 것이다.이는 중국이 바라지 않을 시나리오지.특히 한국도 벅차지만 일본의핵무장은 중국이 경기를 일으킬 것이다.

선거 동안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게시물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 혹은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17.04.17~2017.05.08)에만 제공됩니다.
일반 의견은 실명 인증을 하지 않아도 됨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