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9 자주포, 훈련 중 폭발, 7명 중경상
네티즌 "文정부 질책 및 춘분히 보상하라"
 
류상우 기자

 

18일 오후 3시쯤 강원도 철원군 갈말읍 지포리 육군 모 부대 사격장에서 K-9 자주포 사격 훈련 중 폭발사고가 발생하여 7명이 사상당했다고 한다. 조선닷컴은 이 사고로 7명이 중경상을 입어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이 중 A(27) 중사가 숨졌다. 부상자 6명은 경기도 성남 국군수도병원으로 후송됐다군 당국에 따르면 사고 당시 부대에서는 10여 문의 포사격 훈련이 진행됐는데, 이 중에서 5번째 자주포에서 폭발 사고가 났다. 당시 해당 K-9에는 포반장, 사수, 부사수, 1번 포수, 조종수 등 5명과 안전 통제관 2명 등 7명이 탑승했던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육군은 목격자 등을 상대로 사고 경위를 조사 중이라고 한다.

 

국군수도병원 측은 부상자 6명이 치료가 급한 상태에 따라 순차적으로 군 헬기로 후송돼 치료를 받고 있다부상 정도와 환자 상태에 대해서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고 했다고 조선닷컴은 전했다. 이런 사고가 난 K-9 자주포는 과거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 사건 당시에도 고장을 일으킨 적이 있어, 구조적 결함을 의심받아왔다. 연합뉴스는 이날 지난 201011월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에 따른 최초 대응 사격 때 해병대 연평부대에 배치된 K-9 자주포 6문 중 절반인 2문이 고장이 나 반격에 지장을 준 사례는 있다“2010년대 초반 동력계통 부품 등 결함이 드러나 명품무기논란이 발생하기도 했다며, 과거 발생된 K-9 자주포 관련 사고 사례를 상기시켰다.

 

“K-9 자주포는 북한보다 열세인 포병 화력을 강화하기 위해 1989년부터 10년간의 연구개발 끝에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돼 2000년부터 전력화됐다며 연합뉴스는 명중률 98%의 최첨단 자동 사격통제장치와 장전장치를 갖추고 있고 15초 이내에 3발의 급속 사격과 분당 6발의 사격이 가능해 북한의 주 포병전력인 170자주포(장사정포)를 제압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군사 전문가들은 K-9 자주포가 미국과 영국, 독일의 자주포와 비교해도 성능 면에서 뒤지지 않는다는 평가를 하고 있다“K-9 자주포는 대당 가격이 37억여원으로, 2001년 터키에 10억 달러 규모의 기술 이전 계약이 성사되는 등 방산수출의 첨병 역할을 했다고 전했다. 그런데 이번엔 내부 폭발 사고가 발생됐다.

 

철원군 육군부대서 K-9 포사격훈련 중 폭발사고1명 사망·6명 부상이라는 조선닷컴의 기사에 한 네티즌(msza****)대통령이 직접 가셔셔 희생자가족 위로도 하시고 부상자들 어루만져 주시길. 요즈음 대통령의 주업무인 듯하니까 대한민국의 안보는 김정은 트럼프에게 넘기셨으니 이제 사고사건 뒷처리나 잘 하시면 만사형통일 겁니다라고, 다른 네티즌(oy****)과거에 간첩들이 다 민주화운동으로 둔갑해서 소송걸어 수십억씩 보상받던데 나라를 위해 사망한 군인들은 1억달러를 줘도 아깝지 않다고 했고, 또 다른 네티즌(hisa****)현정부는 모든 사고는 전정부의 잘못으로 돌리던데 이번 사고를 뭐라고 변명하나? 이것도 전 정부 탓인가?”라고 물었다.

 

또 한 네티즌(sman****)사망한 군인은 세월호에서 죽은 사람의 다섯배의 위로금을 주고 중상자는 세곱절 그리고 경상자는 세월호와 같은 대우를 해주어라. 문재인 우는 사진 1면 톱으로 올리고라고 했고, 다른 네티즌(sla****)한동안 군사훈련을 하지 못하게 생겼군. 군 전력의 약화로 이어질 거라 예상됨. 평화주의자들인 문재인 패거리들에게 좋은 구실이 될 것이리라고 평화의 명분으로 국군의 훈련을 훼방놓은 자들을 경계했고, 또 다른 네티즌(ldj****)순직한 분의 명복을 빕니다. 그 유가족 분의 상심과 슬픔에 저 역시 슬픕니다. 부상당한 다른 분들의 쾌유도 두손 모아 빕니다. 이 분들에게 작은 정성이라도 보내고 싶은데 어디로 보내야 할까요?”라고 했다.

 

(yongye****)當局에선 최대한 예우를 갖춰 殉職처리하기 바랍니다. 그나저나 저 폭발소식 들은 성주사드반대作黨(사실 국가사범들임)들이 인권을 외치고, 전쟁은 안 된다며 반대시위하러 저 훈련장으로 가지 않을까 싶네요라고 했고, 다른 네티즌(idahoj****)내로남불적 사건 해석: 박근혜 대통령 시절이었다면 당시 야당은 대통령은 그 시간 도대체 뭐했냐?’하고 청문회 열고 특검 결정했겠지? 그러나 지금의 여당은 그 부대 지휘관이 뭣하고 있었냐? 지휘관 해임!’ 그럴 테지?”라고 했고, 또 다른 네티즌(parki****)만일 순직자나 부상병들에 대한 예우가 세월호보다 못하다면 문은 인간이 아니라 ㅈㅅ이라 할 것이다라고 했다. [루상우 기자] 

 

 

기사입력: 2017/08/18 [20:01]  최종편집: ⓒ allinkorea.net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군복무기간이 짧아 훈련 시간 으로 기인된 사고다. TTTT 17/08/19 [08:12] 수정 삭제
  훈련 부족으로 발생한 인재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이 주범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