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을 뺀 지역들에서 부실한 계란 검사
일부 성분 누락하고 계란에 살충제 오염 검사
 
조영환 편집인

 

살충제 계란이 정부의 엉티리 식품관리와 사이비 친환경식품 논란을 대대적으로 불러일으킨 가운데, 오염된 계란 검사를 하면서, 경상북도를 제외한 지역들에서는, 이런 논란의 와중에서도 일부 살충제에 대한 조사를 빼버리는 불완전한 검사를 함으로써 국민을 속이거나 진실을 감추려고 하는 게 아닌가하는 의혹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조선닷컴은 정부가 전국 산란계 농장을 전수조사하는 과정에서 일부 살충제 성분이 빠진 채 검사된 것으로 밝혀지면서 420개 농장에 대한 보완 조사 결정이 내려졌다농림축산식품부는 19일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공동으로 시·도 부지사 회의를 긴급 개최해 살충제 계란 검사에 따른 후속 조치를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조선닷컴은 전체 살충제 항목에 대한 검사가 이뤄진 경북 등을 제외한 나머지 시도의 420개 농장에 대해서는 보완 조사가 실시된다. 각 지자체가 일반농장 일제 전수검사에서 식약처가 규정한 살충제 27종 중 일부 항목을 빠뜨렸기 때문이라며 농식품부의 유럽에서 문제가 된 피프로닐과 가장 검출빈도가 높았던 비펜트린이 검사대상에 포함돼 안전성에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지만, 국민의 불안감을 감안해 보완 조사를 하기로 했다는 보완 조사 이유와 지시를 전했다. 이번 전국의 살충제 계란 전수검사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은 49건 중에 피프로닐과 비펜트린이 오염된 경우가 45건으로 나타나, 다른 살충제 오염에 대한 조사가 더 필요한 상황이 벌어졌다.

 

“‘살충제 계란청정 지역으로 알려졌던 전라북도도 추가 검사를 받을 예정이라며 조선닷컴은 15일부터 나흘 동안 도내 산란계 농장 125곳에 전수조사를 마치고 지난 18일 전라북도는 전북에서 생산한 달걀은 기준치를 초과하는 살충제 성분이 검출되지 않았다달걀 출하에 문제가 없는 상태라는 결과를 발표했다고 조선닷컴은 전했다. “그러나 도가 발표한 결과는 식품의약품안전처 기준인 27종에 못 미치는 19종 살충제에만 검사한 것으로 19일 파악됐다며 조선닷컴은 기준치 이하의 잔류도 허용되지 않는 아미트라즈등 살충제 8종은 조사 대상에서 누락됐다고 전했다. 고의적으로 기준치 이하의 잔류도 허용되지 않는 살충제를 누락했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전북도는 검사시약을 확보하지 못해 진행하지 못한 8종에 대한 추가 검사를 이르면 20일부터 진행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며 조선닷컴은 뿐만 아니라 각 시·도지사는 부적합 판정을 받은 관할 지역 농장에 대한 지도·감독을 철저히 하고, 적합 판정을 받을 때까지 일일 단위로 생산되는 계란에 대해 검사를 실시해 안전성이 확인된 후에 유통을 허용하기로 했다. 당국은 부적합 농장의 산란 노계를 도축장으로 출하할 때, 해당 농장 단위로 실시하는 정밀검사에 합격한 경우에만 유통을 허용하기로 했다또 당국은 식약처가 압류한 계란이 재유통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전했다. 이렇게 전북이 뒤늦게 조사하면, 진실을 가리지 못할 수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19일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를 방문하여 살충제 계란사태와 관련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농림축산식품부를 현장점검하고 이번 사태에서 드러난 일부 혼선과 미비는 앞날을 위한 좋은 교훈으로 만들어야 한다. 국민이 완전히 안심할 때까지 부분적인 재검사는 또 있을 수 있다는 마음으로 임해달라는 말을 했다고 조선닷컴은 전했다. 이낙연 총리는 농산물품질관리원 출신들이 친환경 인증 민간기관을 장악하고 있다는 언론의 지적에 대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걸 끊어주셔야 한다. 전문성이라는 미명 아래 유착까지 용납해선 안 된다. 국민 건강을 볼모로 한 매우 위험한 범죄라고 규정했다고 조선닷컴은 전했다.

 

<“일부 살충제 성분 누락됐다정부, 전국 420개 농장 재검사하기로>라는 조선닷컴의 기사에 한 네티즌kus****)이틀이면 해결된다더니 점점 커지네, 메르스사태 때 정부 욕하더니 니들은 잘할 줄 알았지?”라고 반문했고, 다른 네티즌(austi****)현안인 국민민생은 완전 뒷전이고 세월호사건 다시 꺼내고 적폐청산이라고 떠들고, 미국에서 주한미군철수란 말 나오고, 한미연합훈련 축소란 말 나오고, 도대체 불안해서 일이 손에 잡히나라고 했고, 또 다른 네티즌(lee1919****)완전 무정부 상태네. 아마추어 문재인정권. 행사 때 껴안고, 뻑 하면 눈물 질질 짜고. 도대체 제대로 하는 게 뭐냐? 한심하다. 완전 개판이네라고 질타했다. [조영환 편집인] 

 

 

기사입력: 2017/08/20 [02:35]  최종편집: ⓒ allinkorea.net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