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한미군사훈련 생트집 잡아, 도피?
진정한 비핵화 의지 없는 듯한 북괴의 모습
 
허우 올인코리아 기자

 

북한은 16일 미국과 한국의 연합공중훈련인 맥스 선더(Max Thunder)’ 훈련은 자신들에 대한 도발이라며 이날 예정됐던 남북 고위급회담을 중지하겠다고 밝혀, 북한의 비핵화 의도에 대한 불신이 높아지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우리는 남조선에서 무분별한 북침전쟁 소동과 대결 난동이 벌어지는 험악한 정세 하에서 16일로 예견된 북남고위급 회담을 중지하는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11일부터 남조선 당국은 미국과 함께 남조선 전역에서 우리에 대한 공중 선제타격과 제공권 장악을 목적으로 대규모의 2018 맥스선더 연합 공중전투훈련을 벌려놓고 있다고 주장했다고 미국의 소리(VOA)가 전했다.

 

또 북한은 이번 훈련은 판문점 선언에 대한 노골적인 도전이며 좋게 발전하는 한반도 정세 흐름에 역행하는 고의적인 군사 도발이라고 주장했는데, 이에 대해 한국 문재인 정권의 통일부는 북측은 오늘 리선권 단장 명의의 통지문에서 우리 측의 맥스선더 훈련을 이유로 고위급회담을 무기연기한다고 알려왔다. 오늘 예정된 회담은 개최되지 않으며 정부 입장은 유관부처 협의를 거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 VOA는 전했다.“ 앞서 통일부는 이날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집에서 남북 고위급회담을 열고 판문점 선언의 이행방안을 논의한다고 밝힌 바 있다, VOA는 북한의 약속 파기를 주목했다.

 

북한이 -한 연합훈련 실시를 이유로 남북 고위급 회담을 취소하고 미-북 정상회담의 운명에 대해 숙고해야 한다고 밝힌 데 대해, 상원 외교위 동아태소위 민주당 간사인 에드워드 마키 의원은 김정은을 특히 조심해야 하는 것은 이 때문이라며 북한은 미-북 정상회담에서 주한미군 문제를 논의하려 할 수 있으며 이는 대화에서 빠져나가기 위한 목적일 것이라고 지적했다고 VOA는 전했다. 그러면서도 마키 의원은 -북 정상회담이 계획대로 개최되길 희망한다며 김 위원장이 미국과의 협상이 시작되기도 전에 협상을 하려 하지 않길 바란다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미끼에 걸려들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다고 한다.

 

상원 군사위원장 대행인 제임스 인호프 상원의원은 김정은의 발언이 있기 오래 전부터 미-한 연합군사훈련은 논의되고 발표된 것이라며 김정은도 미-한 연합군사훈련 실시 계획을 알고 있었고 이해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는 사실을 상기시켰다며, VOA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의 회담에서 테이블에 무엇을 올릴 것인지 매우 명확히 해왔다며, 이는 북한의 비핵화라는 점을 거듭 분명히 했다고 전했다. 랜드 폴 공화당 상원의원은 북한이 미-한 연합훈련을 경고한 것이 일시적인 후퇴에 불과하길 바란다며 미-북 정상회담이 계획대로 열리고 평화적 해법이 있다는 걸 여전히 낙관한다고 밝혔다고 한다.

 

이에 대해 일부 시민들은 김정은과 북한이 결국 본색(本色)을 드러냈다고 비판한 반면, 북한의 협상 전술일 수도 있으니 상황을 지켜보자신중론도 나왔다고 조선닷컴은 전했다. 직장인 이ㅁ연씨는 당일에 취소하는 건 세계 어디서도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외교적 결례다남북관계에 진전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다시 과거로 회귀하는 것이 아닌가 걱정스럽다라고 했고, 대학생 김ㅇ정씨는 전혀 놀랍지 않다. 이런 식의 말바꾸기는 늘 있었던 일이다. 북한이 언제든지 말을 바꾸고 신뢰하지 못하는 국가라는 것을 다시 깨닫게 해줬고, 남북정상회담 분위기에 취해 북한이 변했다고 인식하는 것은 위험한 발상이라고 말했다.

 

반면, 대학교수인 박성호씨는 우리가 좀 더 인내심을 가지고 북한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 북한 내에서도 지금의 화해 무드에 대해 반발하는 세력이 있을 것이다. 격동하는 시기에 생길 수밖에 없는 갈등이라고 생각한다고 했지만, 택시기사 천윤구씨는 미북 정상회담을 앞둔 북한 측의 선제 공격이다. 이번과 같은 상황이 앞으로도 연례행사처럼 반복될 것이라고 전망했고, 수원시민 이주형씨는 북한의 이러한 압박에 굴복해 한미 군사훈련을 취소하는 조치를 해서는 안 된다. 만약 그럴 경우 국내에서 반발도 심해질 테고 북한의 억지에 동조하는 꼴이 된다고 했다고 조선닷컴은 전했다. [허우 기자]

 

 

기사입력: 2018/05/16 [23:45]  최종편집: ⓒ allinkorea.net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오헌 18/05/17 [01:35] 수정 삭제  
  재인아 너 조?다 옛말에 국쏟고 00디고 00주고 뺨맞는다는 너신세 아니냐 에라이 오다리퉁눈이새끼 중국놈에게 얻어터지고 트럼푸에게 야단맞고 김정은 에게 팽당하고 어찌살아가겠냐 청산가리 마시고 디젓뿔이라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