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한국 은행들에 '대북제재 준수' 경고
대북지원하려는 은행들 미국으로부터 조사받아
 
조영환 편집인

 

미국 정부가 북한을 지원하려는 한국 은행들에게 세컨더리 보이콧(3자 제재)라도 적용하여 금융제재를 하는 희대의 망국사태가 벌어질까? 12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의 대북 금융제재를 총괄하는 재무부 핵심 관계자가 지난달 남북 정상의 평양공동선언 발표 직후 국내 은행들을 접촉해 북한 관련 사업을 문의하는 등 대북제재 이행 상황을 집중 파악한 것으로 11일 확인됐다며 동아닷컴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5·24조치 해제 검토 발언 후폭풍으로 한미 간 불협화음이 노출된 상황에서, 트럼프 행정부가 대북제재망이 느슨해질 것을 우려해 문재인 정부는 물론 한국 주요 은행의 대북 사업 움직임까지 점검해온 것이어서 파장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동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선동 의원이 확인한 자료를 인용하여 동아닷컴은 미 재무부는 지난달 20, 21KDB산업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KB국민은행 등 국내 국책·시중은행 6, 7곳에 e메일 또는 전화를 통해 콘퍼런스콜(전화·영상회의)을 요청했다며 미 재무부의 북한 관련 문제로 회의를 열고 싶다는 요청도 전했다. “회의에는 미 재무부에선 테러·금융정보국(TFI) 소속 부차관보급 핵심 간부와 직원들이 나섰고 각 은행에선 부행장급 간부 등 4, 5명가량이 참여했다며 동아닷컴은 미국 측은 각 은행이 진행 중인 대북 관련 사업 현황을 물어보면서 유엔과 미국의 제재 사항을 설명했다고 전했다.

 

특히 미 재무부는 회의에서 농협이 검토 중인 금강산 지점재개 추진 상황이 어떻냐는 등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 관련 이슈를 집중 문의했다며, 동아닷컴은 미 재무부가 “(한국 은행들이 제재가 완화되기 전에) 너무 앞서가면 안 된다는 취지로 여러 차례 말했다고 전했다. 회의에 참석한 각 은행의 담당자들은 미국 측에 진행 중인 사업은 모두 미국 독자제재나 유엔 대북제재 틀 안에서 진행 중이다. 앞으로도 준수하겠다고 답했다고 했다며, 동아닷컴은 한미 외교가에선 미 행정부에서도 테러 및 대북 금융제재를 전문으로 다루는 TFI가 움직인 시점에 주목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재인-김정은이 평양공동선언을 발표하고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불만을 표시한 군사합의서(19)를 내놓은 바로 다음 날부터 은행들을 접촉한 사실을 주목하면서, 동아닷컴은 미국은 20일 산은과 농협, 국민은행을 접촉했고, 기은엔 21일에 연락했다. 산은과 농협은 미국 측 연락을 함께 받고 공동회의를 열었다미 재무부 TFI와 접촉한 국내 은행들은 대부분 미국에 지점을 두고 있거나 외국 은행 및 글로벌 기업과 거래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움직임을 심상치 않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전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의 미 재무부가 주도하는 금융제재 대상이 되면 은행이 갖고 있는 달러화가 순식간에 빠져나간다고 보면 된다는 말은 이 우려를 대변한다.

 

미 재무부가 세컨더리 보이콧이라도 적용하면 북한과 거래하는 모든 기업과 금융기관은 미국법상 제재를 받게 된다며 동아닷컴은 이번에 미 재무부가 접촉한 국내 은행들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대북 연구 및 사업 조직을 강화해왔다고 전했다. , 산은은 최근 통일사업부를 한반도신경제센터로 확대 개편하고 남북경협연구단을 신설했고, 기은은 북한경제연구센터를 운영하며 중소기업 지원센터설립을 논의, 국민은행은 KB금융경영연구소 산하에 북한연구센터를 꾸리고 최근 외부 자문위원들을 위촉, 개성공단에 지점을 운영했던 우리은행은 개성공단 재개 시 지점 운영방안을 검토, 농협도 2009년까지 운영했던 금강산지점 재개를 대비한다고 한다.

 

, 한국 은행들에 제재 준수경고 보냈다라는 동아닷컴의 기사에 한 네티즌(ybk999)석탄 몰래 수입은 미북 정상회담전이라 슬쩍 눈감아 줬지만, 금강산이나 개성공단 재개했다가는 뭉가족 대그빡을 오함마로 내려칠 거다. 핵개발 자금이 거길 통해서 들어간 걸 삼척동자도 다 아는데라고 했고, 다른 네티즌(princekim)만약 북한 재제위반으로 삼성이나 재벌기업이 걸려들면 이 나라는 어떡할 건데? 폭망하면 다시일어서면 된다고? 웃기는 소리 우리가 일어설 때는 중국 베트남 인도 등이 잠잘 때이고 지금은 불가 통일보다 생존 걱정할 때라고 했고, 또 다른 네티즌(정론)대한민국을 위험에 빠뜨린 자라고 했다.

 

또 한 네티즌(ohparis)미국과 빈틈없는 공조를 유지하고 있다고 국민을 속이면서 까지 북한 놈들을 위기에서 구하고 대한민국을 위기에 빠트리는 저 문가패거리들을 이적죄로 모조리 감방에 보내야 한다라고 했고, 다른 네티즌(사수)상기 은행들에 예금은 인출해서 다른 은행으로 옮겨야 할 것이다. 제재가 확정되면 달러가 모두 인출될 것이고 새우격인 일반 예금자들의 예금만 출금이 동결될 것이다라고 했고, 또 다른 네티즌(개룡역사)이쯤 되면 미국보고 할대로 해보세요 하는 것 아닌가? 지금 대한민국이 UN제재 및 미국의 북한 제재를 막을 힘과 제재하면 한국기업이 버텨낼만한 기업과 국가 있는지 문가는 잘 생각하기 바란다이라고 했다.

 

그리고 한 네티즌(yeo5561)대기업이나 은행 국정원을 통해 달러가 얼마나 들어갔는지 누가 알겠나? 그건 재앙이 패거리들 외에는 아무도 입도 뻥긋 못할 것이다. 혈맹 미국이 괴뢰 공산체제만 붕괴 괴멸시키면 모든 것이 확인 들통날 것입니다. 대화니 협상이니 하지 말고 그냥 때려잡아야 완벽한 자유민주주의가 승리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라고 했고, 다른 네티즌(sevenveils)음주운전은 개인이 다치거나 죽지만 미친 놈이 운전하면 나라가 망한다라고 했고, 또 다른 네티즌(STONY)미국이 제재하려는 은행이 어딘지 말만 해라, 문정권과 함꼐 그 즉시 바로 망할 것이다!”라고 했다

 

 

기사입력: 2018/10/12 [22:39]  최종편집: ⓒ allinkorea.net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