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론자 문재인 체코에 原電세일즈?
체코 대통령은 이스라엘 방문에 나서고 혼선
 
조영환 편집인

30일 아르헨티나에서 열리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 길에 중간 기착지로 체코를 택한 문재인은 28(현지 시각) 체코 프라하에서 안드레이 바비시 총리와 회담을 갖고 원전(原電) 세일즈에 나섰다고 언론이 보도하는데, 국내적으로는 ()원전을 추진하면서도 원전 해외 수출에는 힘을 보태겠다는 문재인 정권의 정책이 자체모순적 비난거리가 되고 있다. 한국이 진행해 왔던 영국, 사우디아라비아 원전 수주 프로젝트가 악전고투상황이고 그에 따른 국내 원전업계의 반발이 심해진 것도 문재인의 체코 방문에 영향을 준 것으로 조선닷컴은 추측했지만, 체코 대통령은 이스라엘을 순방했다.

 

문재인은 회담에서 한국의 뛰어난 원전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체코에서 추진되는 원전 사업에 우리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지만, 이에 대해 바비시 총리는 아랍에미리트연합(UAE) 바라카 원전 등 한국의 원전 기술력을 잘 알고 있다. 원전 사업자 선정에 참고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조선닷컴은 전했다. 순방 전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우리 원전의 강점을 충분히 체코에 전달할 기회라고 밝혔다며, 조선닷컴은 문 대통령의 이날 원전 세일즈에도 예상보다는 강도가 약했던 것 아니냐는 지적과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다소 미지근한 원전 세일즈에 영향을 준 것이라는 분석도 전했다.

 

회담 모두 발언에서 원전을 거론하지 않은 문재인은 올해는 프라하의 봄 50주년이라며 나는 그때 고등학생이었는데 전 세계가 체코 국민을 응원하고 그리고 그 좌절에 안타까워했던 기억이 지금도 남아 있다고 말했다고 조선닷컴은 전했다. “현재 체코 정부는 두코바니와 테멜린에 각각 1000급 원전 1~2기 건설을 추진 중이다. 사업 규모는 21조원이다. 체코 정부는 부지 선정은 완료해 놓고 아직 구체적인 원전 건설 계획은 내놓지 않았다, 조선닷컴은 산업부 관계자의 빨라야 내년 말쯤 되어야 사업자 선정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도 전했다. 한국은 세계 원전 수주에 고전하고 있다.

 

그리고 체코 원전건설의 수주 경쟁 상태에 관해 조선닷컴은 체코 원전은 한국수력원자력과 함께 미국·프랑스·러시아·중국의 업체가 수주 경쟁을 벌이고 있다. 국내 원전업계에서는 현 상황은 러시아가 한발 앞선 것으로 평가한다. 하지만 한편에서는 체코가 러시아 그늘에서 벗어나기 위해 미국을 선택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정부는 이 빈틈을 공략하고 있다, 정부 관계자의 “(체코 원전 수주에) 한두 달 전부터 갑자기 관심을 가지게 됐다. 당초 러시아가 가장 유력하다고 생각했었는데 러시아와 EU(유럽연합) 관계가 악화되면서 가능성 있겠다고 판단했다는 주장도 전했다.

 

조선닷컴은 청와대는 당초 체코 총리와의 회담이라고 발표했다가 28일에는 다시 면담으로 고친 뒤 회담 직전에는 다시 회담으로 수정했다며 청와대 관계자의 원래부터 회담이었고, 일부 실무자의 실수로 면담이라는 오기(誤記)가 있었다는 변명도 전했다. 지난 27일 외교부는 공식 영문 트위터 계정에 이번 순방 소식을 알리며 첫 방문국인 체코(Czech)’체코슬로바키아(Czechoslovakia)’로 잘못 표기하기도 했다”1918년 합병한 체코와 슬로바키아는 19931월 각각 분리 독립했는데, 공식 트위터에서 26년 전 국가명을 사용하는 외교적 결례를 범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조영환 편집인]

 

 

문재인이 체코에서 당한 국제망신 정리(http://www.ilbe.com/10879218095)

 

1.자국에선 탈원전 강제 추진하면서 체코에는 원전 세일즈 하겠다고 출국.

 

2. 욕먹으니 체코 도착해서는 원전 세일즈는 의제가 아니라고 둘러댐.

 

3. 외교부 공식 트위터에 체코를 "체코슬로바키아"로 잘못 표기해서 망신당함. 그것도 영어로 써서 전 세계에 다 퍼짐.

 

4. 국가정상 간의 만남은 "회담"인데 외교부에서 문재인과 체코 총리가 "면담" 한다고 발표했다가 망신당하고 수정함.

 

5. 체코의 기업인들과 면담도 취소됨.

 

6. 체코 대통령은 편지 남기고 이스라엘로 출국함. 살다살다 대통령 없는 나라에 방문 가는 자는 처음보네. 탈원전에 탈체코로 대응한 건가?

 

7. 할일 없으니 프라하 관광 중.

기사입력: 2018/11/28 [23:41]  최종편집: ⓒ allinkorea.net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정당 18/12/01 [09:28] 수정 삭제  
  문재인 대통령 속내를 알수 없네요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