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A, '미북협상, 대화 중단 오래 갈 듯'
북한의 미사일 발사 도발도 쉽지 않을 듯
 
류상우 기자

 

트럼프-김정은의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미-북 비핵화 협상이 위기 국면을 맞고 있고, 북한이 미사일 시험발사를 재개해 협상의 판을 깰지 여부가 핵심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소리(VOA)장거리 로켓 발사 시설인 동창리 서해발사장은 언제든 정상가동이 가능하게 복구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평양 외곽의 산음동 미사일 종합연구단지에서는 차량 움직임이 빈번하고, 선로에 열차가 정차돼 있는 것이 포착됐다하지만, 발사와 관련한 움직임으로 보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지적이 많다. 물론 결정은 김정은의 정치적 결단에 달려 있다고 전했다.

 

북한 미사일 시설에 관한 상업용 위성의 한계를 지적하면서, VOA(윤국한 기자)장거리 로켓이나 미사일 발사가 아니더라도, 하노이 정상회담 이후 미-북 협상의 전망이 상당히 어두워진 것으로 보이는데요?”라는 자문에 무엇보다 미국의 입장이 강경해졌다. 미국의 일부 언론들은 트럼프 행정부가 전부 아니면 전무식 접근법으로 돌아섰다고 전하고 있는데요, 북한이 그동안 요구해 온 단계적, 동시적비핵화 해법과는 확연하게 대비되는 방식입니다. 하노이 정상회담이 결렬로 끝난 것도 전부 아니면 전무빅 딜주장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자답했다.

 

미국이 비핵화의 개념을 상당히 확장했다는 지적도 있던데요?”라는 질문에 VOA(윤국한 기자)맞습니다. 볼튼 보좌관이 북한의 비핵화와 관련해 오랫동안 주장해 온 내용들이 미국의 공식 입장이 된 상태라며 핵무기와 핵물질, 주요 부품 외에 대륙간탄도미사일을 포함한 모든 미사일, 그리고 생화학무기 등 다른 대량살상무기도 제거하라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재래식 무기를 제외한 사실상 모든 무기 프로그램이 (미국이 요구하는) 폐기 대상이라며 북한이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이 아니라며 일찌감치 일축했던 요구사항이라고 전했다.

 

상황이 이렇다면 미-북 협상이 재개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은데요?”라는 자문에 VOA미국이 선 비핵화, 후 제재 해제방침을 고수하는 한 북한은 협상을 거부할 가능성이 크다. 자신들의 핵심 관심사가 관철될 가능성이 없기 때문이라며 동창리와 산음동의 움직임은 미국에 대한 강한 반발과 불만의 표시로 봤다. “이 때문에 실무 협상이든 고위급 회담이든 양측 간 대화 재개는 당분간 어렵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라며, VOA강경파인 볼튼 보좌관이 폼페오 국무장관과 스티븐 비건 대북정책 특별대표를 제치고 대북 협상의 주도권을 잡은 것이라는 추측도 소개했다.

 

-북 양측에서 긍정적인 신호는 아예 없는 상황인가요?”라는 질문에 VOA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과의 개인적 관계를 강조하면서, 추가 회담의 가능성을 열어 놓고 있는 정도라며 북한 역시 김정은 위원장이 하노이 정상회담 이후 첫 공개 발언에서 경제발전을 최우선 과제로 강조한 점이 주목된다고 지적했다. “경제발전과 인민생활 향상보다 더 절박한 임무는 없다는 김 위원장의 발언을 두고 VOA“‘병진 노선을 폐기하고 경제발전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목표가 변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VOA는 판단했다. 대북제재 완화에 집중한다는 말이.

 

북한이 장거리 로켓이나 미사일을 발사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얘기인가요?”라는 질문에 VOA이에 대해서는 누구도 단정할 수 없을 것이라며 북한이 비핵화 협상 파기의 전적인 책임과 미국의 강경 대응을 감수하면서 도발 재개로 방향을 틀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관측도 소개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미국뿐 아니라 한국과 중국과의 관계도 뒤로 되돌리고, 국제적 고립을 더욱 심화할 것이 분명하다, VOA북한은 그 보다는 미국의 요구 내용이 달라질 때까지 대화를 거부하며 상황을 관망할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보인다고 북한의 버티기를 선전했다. [류상우 기자]

 

 

기사입력: 2019/03/11 [23:08]  최종편집: ⓒ allinkorea.net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