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어민들, '한일어업협정 타결' 촉구
네티즌 "김대중의 한일협정 매국행위 조사해야"
 
조영환 편집인

 

제주 어업인(어민)들이 ·일어업협정 3년째 결렬, 목숨 건 먼거리 조업에 내몰리고 있다며 정부에 항의를 했다고 한다. 이들의 항의 이유에 대해 ·일 어업협정이 2년 넘게 지연되면서 먼 바다로 목숨 건 갈치잡이에 내몰리는 고충이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라며, 조선닷컴은 8일 오전 제주도의회에서 가진 제주도 어선주협의회의 제주도 갈치잡이 연승어업인들을 위한 조업 손실 보상 등 정부의 특별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투쟁해 나가겠다는 기자회견 내용을 전했다. 201671일 한·일 어업협정 결렬된 후 일본 EEZ인 대마도 해역에서 한국 어선의 조업이 불가능해졌다고 한다.

 

제주 어민들은 일본 정부의 무리한 요구로 한·일 정부 간 입어 협상이 합의되지 않고 있다이에 따라 제주도 연승어업인들은 201671일부터 일본 배타적경제수역(EEZ)에서 갈치잡이 조업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고 조선닷컴은 전했다. 이 때문에 제주 어민들은 제주 남부에서 약 900떨어진 원거리 조업에 나서며 출어 경비 가중과 사고위험 감수 등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고 토로했다고 한다. 한일어업협정이 합의되지 않아, 원거리 조업에 나서면 오가는 데에만 6~7일 걸려 경영비 부담도 가중된다고 하니, 제주 어민들의 고통은 한일어업협정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한일어업협정이 합의되지 못한 상황에 관해 제주도 갈치잡이 연승어업의 일본 측 배타적경제수역(EEZ) 조업은 19991월 한일어업협정 발효 전에는 별다른 규제가 없었으나 협정이 발효된 이후부터는 양국의 협약에 의해 이뤄지고 있다며 조선닷컴은 그러나 일본 측이 우리 측 연승어선에 대한 자국 내 입어 규모를 206척에서 73척으로 감축을 요구해 협상은 결렬됐다이 때문에 20167월부터 제주 갈치잡이 연승어선은 일본 EEZ 내에서 조업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대중 정권 당시에 국민 반발 속에 맺어진 신한일어업협정이 지금도 어민들의 발목을 잡고 있는 꼴이다.

 

한일어업협정이 타결되지 않음으로 인해서 제주 갈치잡이 어민들이 겪는 고충과 위험에 관해 대신 900떨어진 동중국해 먼바다 조업에 나서며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며 조선닷컴은 실제로 지난 213일 오후 5시쯤 서귀포시 남동쪽 383해상에서 조업하던 서귀포선적 근해 연승어선 A(29t, 승선원 9)가 전복돼 50대 선장이 사망했다. 같은 날 오후 118분쯤에는 서귀포 남서쪽 760해상에서는 서귀포선적 연승어선과 삼천포선적 연승어선이 충돌하기도 했다이처럼 제주 어선들이 먼바다 조업에 나섰다가 사고를 당한 사례가 지난해만 37건에 이른다고 소개했다

 

제주 어민들은 기자회견에서 그동안 해양수산부를 여러 차례 방문해 조속한 협상과 어업손실에 대한 적절한 보상방안 등에 대해 건의했지만 별다른 대책이 나오지 않는 실정이라며 이제는 각종 부채로 도산할 정도까지 이르렀다고 주장했다고 조선닷컴은 전했다. 이들은 지금까지 정부를 믿고 단체행동 등을 자제해왔지만 더는 버틸 기력조차 없다정부는 올해 71일부터 입어할 수 있도록 한·일 입어 협상을 추진하고 협상지연에 따른 지원과 어업피해를 보상하라고 촉구했다고 한다. 제주도 연승어선들의 주력 어종인 갈치를 잡기 위해 동중국해로 나가야 한다고 한다.

 

<제주 갈치잡이 어민들 뿔났다’...“·어업협정 지연, 먼 바다로 내몰려”>라는 조선닷컴의 기사에 한 네티즌(baia****)독도가 한일공동어로구역이지. 누가 한 건데. 매국행위 한일어업협정 도요타 김대중이가 한 짓거리다라고 했고, 다른 네티즌(baia****)다음 정권은 과거사위 만들어서 김대중 한일어업협정 황금어장은 다 내어주고 바다사막만 가져온 매국행위 조사해라고 했고, 또 다른 네티즌(africa****)문재인 당선시킨 제주도민들은 3년 또는 8년 또는 13년 더 기꺼이 기다리시기 바랍니다. 좌파 파쇼정권은 일본과 아무런 협상도 해낼 수가 없습니다라고 했다.

 

또 한 네티즌(djk****)·어업협정, 따지고 보면 김대중이가 원인 제공을 했다라고 했고, 또 다른 네티즌(hy****)현 정권을 찍어준 손가락을 탓하시죠. 그 옛날 동학란 피해자도 보상해준다던데라고 했고, 또 다른 네티즌(hi****)한일어업협정과 독도 문제의 모든 근원이 친일파 김대중에 의해서 생겼죠. 히로히토 일본왕의 사망 시 분소에 머리를 조아리며 조문했던 김대중은 대통령 때 쓸데없이 일본과 독도 주변에 공동수역을 인정해서 독도의 영유권 문제가 생겨나게 됩니다. 더불어서 공동수역에 협상이 필요하다는 것 때문에 지금 제주도민들이 고생하는 것이구요라고 했다.

 

그리고 한 네티즌(guidingl****)그렇게 죽음에 몰려도 문쩝쩝 찍데? 제주도민들! 구럼비 돌땡이 테러범 무단 방출해주고, 4.13반란을 촛불민주화 혁명열사로 둔갑시켜주니까, 눈에 뵈는 게 없죠? 계속 목숨 걸고 문갈치 잡으세요라고 했고, 다른 네티즌(hj****)압도적 지지 보내준 업보 아니냐. 그냥 그렇게 사세요. 우리 재이니 좋다고 찍어줄 땐 언제고 지금 와서라고 했고, 또 다른 네티즌(brisa****)니들이 일본정부 관계자나 일본어민이라면 지금 이런 분위기 속에서 남조선 잘되라고 흔쾌하게 동의해주겠나? 역지사지다. 지금의 상황은 돈공 견공들이 스스로 자초한 자업자득이다라고 했다

기사입력: 2019/04/08 [20:21]  최종편집: ⓒ allinkorea.net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