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영변핵시설 폐기=비핵화 단계'
국제 사회·전문가의 '북한 핵시설 더 있다'와 이견
 
조영환 편집인

 

문재인이 26일 연합뉴스 및 세계 6대 통신사 서면인터뷰에서 영변의 핵시설 전부를 검증 하에 전면적으로 완전히 폐기한다면, 북한 비핵화는 되돌릴 수 없는 단계로 접어든다”면서영변이 북한의 핵시설 핵심이며, 이를 폐기하면 북한이 불가역적인 비핵화단계로 접어들었다고 판단할 해석을 내놓자, 트럼프 행정부와 국제 핵전문가들은 북한이 영변 이외에도 다수의 비밀 핵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영변 시설을 해체하더라도 다른 지역에서 수소폭탄을 포함한 핵무기를 생산할 수 있다는 판단을 내놓았고, 일례로 아인혼 전 특보는 북한이 영변 바깥에 핵무기 제조에 사용되는 고농축 우라늄 농축 시설을 갖고 있다고 확신한다는 주장도 전했더,

 

이런 주장을 근거로 문재인은 여전히 미국 등 국제사회의 인식보다는 북한의 입장에서 단계적 비핵화구상을 갖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며, 조선닷컴은 지난 2월 하노이 2차 미·북 정상회담에서 북한은 미국에 영변 핵시설 폐기민간 분야 대북 제재 해제를 맞교환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미국은 영변 외 우라늄 시설의 존재를 언급하며 영변만으론 부족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결국 미·북 양측은 이런 간극을 좁히지 못했고 하노이 회담은 결렬됐다트럼프 미 대통령은 하노이 회담 결렬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북한 일대에서 영변 외() 우라늄 시설의 존재를 발견한 사실을 직접 언급하기도 했다고 상기시켰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가 알고 있었던 것(비밀 핵시설)에 대해 북한이 놀랐던 것 같다고 말했다고, 519일 미 폭스뉴스 인터뷰에서도 김정은은 (핵시설) 1~2곳을 없애길 원했지만, 그는 5곳을 갖고 있었다. 나는 나머지 3곳은 어쩔 것이냐. (1~2곳만 없애는 것은) 좋지 않다. 합의를 하려면 제대로 된 합의를 하자고 말했다고 조선닷컴은 상기시켰다. “국제 핵·군축 전문가들도 영변은 북한의 핵 능력 중 일부에 불과하다는 견해를 내놓고 있다624일 로버트 아인혼 전 미 국무부 비확산·군축 담당 특보의 북한이 영변 폐기 약속을 지킨다 해도 북한의 핵물질 프로그램이 없어지는 건 아니다라는 주장도 전했다.

 

올리 하이노넨 전 IAEA 사무차장도 북한의 우라늄 매장량과 우라늄 농축시설의 특성을 고려하면 북한은 영변이 아닌 다른 곳에서도 얼마든지 고농축 우라늄을 생산할 수 있다북한이 사용하는 가스 원심분리기는 전기를 많이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해당 시설은 겉보기에는 여느 공업단지나 수퍼마켓과도 구분이 안 된다는 주장도 전했다. 핵 전문가인 데이비드 올브라이트 과학국제안보연구소 소장도 북한은 이미 영변이 아닌 다른 곳에서 수소폭탄의 원료인 중수소화 리튬을 생산하고 있다각국 정부들의 분석을 종합했을 때 영변 핵 시설의 비중은 북한 전체 핵 프로그램의 최대 50% 수준이라는 진단도 전했다.

 

<“영변 폐기가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대통령 발언, 국제사회 비밀 핵시설 더 있다와 거리>라는 조선닷컴의 기사에 한 네티즌(kjr****)국제사회와 대한민국 국민들은 안 믿는데 오직 문제인만 김정은 대변인 노릇한다. 문제인이 보증설 거야? 책임질 껴?”라고 다구쳤고, 다른 네티즌(sporc****)문재인 찬탈정권은 국제사회를 무시하고 오로지 북한만 생각하고 있습니다라고 했고, 또 다른 네티즌(jmc****)이러니 트럼프가 한국과 공조하고 싶겠냐고. 하여튼 희한한 대통령 한 사람 때문에 진짜 듣고 보지도 못하는 해괴한 나라가 다 되었네라고 문재인의 북한 편들기 주장을 꼬집었다.

  

또 한 네티즌(lion****)운전자에다가 중재자에다가 직함은 많다마는 그런데도 도통 뭔 아는 게 있어야제? 영변 핵시설은 심심하면 폭파했다, 다시 지었다 하는 보이기식 쑈쇼쑈. 머 그런 거 앙이겠수므까?”라고 했고, 다른 네티즌(jbi67****)얘는 딴나라에서 왔니? 영변 핵만 철거하면 끝이라구?? 전 세계가 아니 정보 분야 세계 최고 수준인 미국도 북괴놈들의 핵이 다른 곳에도 숨겨놨다고 하고, 트럼프가 하노이 때 정은이 ㅅㅎ한테 얘기하니까 아무 말도 못하고, 그대로 무산된 걸 일반 국민들만 매스컴을 본 거야?”라고 했고, 또 다른 네티즌(qaz123****)트럼프, 삽살개와 놀지 마시오. 똑같은 취급 당 할 수 있당께라고 했다.

 

그리고 한 네티즌(kyu1****)이 인간은 잠잠하더니 또 김정은의 수석대변인 짓을 하는구먼! ㅉㅉ 김정은이 한데서 새로운 지령이 내려온 모양이지라고 냉소했고, 다른 네티즌(hawkms****)이 자슥은 늘 정은이 대변인. 너 잘못하다간 영원히 대한민국에 오점을 남길 것이다라고 경고했고, 또 다른 네티즌(rkch****)도대체 문재인은 국적이 어딘가? 아무리 살펴봐도 대한민국 사람이 아니다. OO오는 장맛철에 포항 지진 피해자와 강원도 산불 피해자분들의 천막생활이 계속되고 있어 걱정이 이만저만 아닌데. 허구한 날 정은이 걱정만 하고 있으니, 더 망가지기 전에 그 자리에서 빨리 내려오거라라고 했다. [조영환 편집인]

 

기사입력: 2019/06/26 [20:55]  최종편집: ⓒ allinkorea.net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